fbpx Skip to content

대기업 사내 복지, 현실적인 도입 방법은?

직원들이 만족해야 진짜 복지니까!
대기업 사내 복지, 현실적인 도입 방법은?

고물가 시대가 계속 이어지면서, 직장인들의 허리띠 졸라매기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물가 인상을 체감하며, 생활비를 절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변했죠. 이 흐름에 맞춰, 사내 복지 트렌드도 ‘생활 밀착형’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과거 복지가 일부 직원들을 위한 여가생활 지원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이제는 직원들의 생활에 직접적인 혜택을 주는 방향으로 가는 것인데요. 

바꿔서 말하면, 스타트업이나 중견기업에서도 잘만 시작한다면 대기업과 유사한 성격의 사내 복지 제도를 갖출 수 있게 된다는 뜻이죠. 대기업 복지 트렌드와 더불어 중견기업도 대기업 못지않은 복지제도 갖추는 방법, 플레이팅이 정리해 드립니다.

잘나가는 기업들의 사내 복지 트렌드와 사례

워라밸은 직원들의 업무 역량과 창의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직원들의 삶의 질과 효율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사내 복지 제도를 도입하기 시작했죠. 최근 대기업과 스타트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내 복지 트렌드를 살펴보면, 기업이 구성원의 워라밸을 얼마나 생각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최근 대기업들은 전용 구내식당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건강하고 맛있는 식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런치플레이션’ 현상으로 인해 매일 지출하는 점심값에 부담을 느끼는 직원들을 위한 사내 복지 제도인데요. 요즘 잘 나가는 기업들이 보여주는 맛있는 복지 제도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좋은 재료를 사용하는 프리미엄 구내식당 | 마이다스아이티, 구글 코리아, JYP

사내 복지 구내식당 사례 - 프리미엄 키친
마이다스아이티, 구글(Google), JYP

마이다스아이티는 직원들이  건강하고 맛있는 식사 시간을 보내길 바라는 마음에서 구내식당을 호텔식 뷔페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산지 직송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여 매일 아침, 신선한 제철 식재료로 셰프들이 요리를 한다고 하죠.

‘꿈의 직장’이라고 불리는 구글 코리아는 구내식당마저도 직장인들에게 선망의 대상이라고 하는데요. 매일 호텔 출신 셰프가 한식, 중식, 일식, 양식 등의 다양한 프리미엄 메뉴를 요리하고, 뷔페식으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JYP 구내식당도 좋은 재료를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실제로 JYP Entertainment의 구내식당은 유기농과 친환경 식자재 위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즘 게임 회사들의 사내 복지 | NC소프트, 넥슨, 크래프톤, 펄어비스

사내 복지 구내식당 사례 - IT/게임 회사
NC소프트, 넥슨, 크래프톤, 펄어비스

엔씨소프트의 ‘엔씨 푸드코트’에서는 한식, 양식, 건강식 등의 다채로운 메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선식과 샐러드 등 간편식도 함께 준비되어 있어, 그날 상황에 따라 테이크아웃을 결정할 수도 있죠.

크래프톤은 과거 플레이팅과 오랜 협업 관계였던 기업 중 하나인데요. 플레이팅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직원들의 식사 복지에 대한 니즈를 파악하는 계기가 되었죠. 이후 기업 규모가 커짐에 따라 구내식당 ‘키친 35’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넥슨의 구내식당에는 연말 특식으로 랍스터가 제공되어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직원들의 다양한 입맛을 고려해서 한식은 물론 일품요리, 건강식 등의 다채로운 메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펄어비스의 ‘펄 식당’은 이미 온라인에서 유명한 구내식당 중 하나입니다. 매월 1~3회의 특식이 직원들에게 제공됩니다. 평소에도 4가지 코너에서 먹고 싶은 음식을 매일 다르게 먹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죠.

지금 분당에서 가장 핫한 구내식당은? | 카카오, 티맥스, 네오위즈

사내 복지 구내식당 사례 - 분당, 판교 IT 기업
카카오, 티맥스, 네오위즈

분당·판교의 IT 업계는 재택근무 문화가 가장 일상화된 곳입니다. 오랜 재택근무가 끝나고 사무실로 돌아오면서, 많은 기업들이 구내식당을 통해 직원들을 사무실로 부르고 있죠.

네오위즈는 전 직원이 구내식당에서 하루 3끼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규정을 변경했습니다. 원래는 직원과 회사가 절반씩 부담하는 구조였는데요. 이제는 삼시 세끼를 직장에서 모두 무료로 먹을 수 있게 되었죠.

이제 카카오의 계열사 직원들도 4,000원의 금액으로 구내식당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내식당의 퀄리티가 좋기로 유명한 카카오인데, 이제 더 많은 직원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맛있는 점심을 먹을 수 있게 되었죠.

티맥스도 직원들이 식사부터 카페, 간식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구내식당과 라운지 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간편식을 즐기는 직원들을 위해 신선 식품을 Take Out으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특히 분당·판교에 있는 기업들은 식당 밀집 구역과 다소 거리가 있는 편이기 때문에, 많은 직원들이 구내식당을 즐겨 이용한다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직원들이 만족하는 복지에 투자했다고 할 수 있죠.

구내식당 사내 복지, 우리도 도입할 수 있을까?

위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많은 기업들이 구내식당을 통해 직원 복지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구내식당은 직원 만족도와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특히, 메뉴를 고민하는 시간을 아껴 더 생산적인 일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구내식당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기업들의 대부분이 위탁 급식업체를 활용해 운영하고 있는데요. 위탁 업체를 이용한다고 해도 초기 투자부터 시설, 인력을 포함한 운영 관리가 필요합니다.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최소 몇 백 명 이상의 최소 식수 인원을 갖춰야 한다는 허들도 있죠.

더군다나, 공간이 한정적인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의 입장에서는 100평 이상의 구내식당을 구축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죠.

그렇다면 예산과 인력이 한정적인 기업은 절대 점심 복지를 시행할 수 없는 걸까요?

사내 식사 복지, 현실적인 도입 방법 알려드립니다

구내식당 셋업보다 더 현실적인 사내 복지 사례
플레이팅 점심 구독 서비스 현장

구내식당 셋업 대신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

플레이팅은 단 한 평의 공간만 있어도, 우리 사무실에 구내식당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점심 구독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 매니저가 직접 고객사의 사무실로 내방하여 공간 설계를 해드리고 있어요.

이외에도 필요한 집기가 있다면 플레이팅이 준비해 드립니다. 이렇게 하면 주방 시설에 대한 자본을 투자하거나 지속적인 유지 관리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 대기업 부럽지 않은 사내 복지를 현실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구내식당은 구축한 뒤에 다시 공간을 확장하거나, 축소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는 기간 내 식수 인원을 체크해서 더 많이, 혹은 더 적게 주문할 수 있어요. 따라서 기업의 규모 변동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내식당을 구축하기 어려운 기업의 경우, 대부분 식비를 지급하는 것으로 점심 복지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 식당과 거리가 멀거나, 식당의 줄이 길어 점심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이 늘어나고 있죠.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는 고객사의 점심시간에 맞춰 차려주고 치워주는 서비스로, 직원들이 사무실을 떠나지 않고도 맛있고 다양한 식사를 즐길 수 있어요. 직원들의 점심 식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20분 남짓이기 때문에, 무려 40분의 여유 시간을 개인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성장하는 기업이라면, 플레이팅이 더욱 매력적인 이유

“오늘 점심 뭐 먹지?” 직장인에게 점심시간이 얼마나 소중한지는 설명하지 않아도 다들 아실 겁니다. 짧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직원들은 점심시간이 시작하기도 전에 메뉴를 고민하죠.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는 이 고민의 시간을 줄여 전반적인 생산성을 높여줍니다.

균형 잡힌 식사는 ‘워라밸’의 가장 기본입니다.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메뉴 구성도 유의하고 있죠.

사내 복지로 점심 구독 활용
플레이팅 점심 구독 서비스 현장 – 쟌슨빌×플레이팅×띵스플로우

직장인 커뮤니티에서 ‘점심시간’, ‘점심 메뉴’와 같은 키워드의 검색량이 많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회사에서 제공하는 퀄리티 높은 점심은 직원들의 자랑거리이기도 합니다. 직원들은 맛있고 건강한 점심을 통해, 조직이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고연봉을 받고 있는 개발자들도 이직 조건에 구내식당이 있는 회사를 선호 옵션으로 고르기도 했는데요. 점심 제공과 같은 사내 복지는 미래의 구성원들에게 매력적인 혜택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보유하고 있는 인재의 이탈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복지로도 작용할 수 있죠.

대기업 사내 복지 부럽지 않은 플레이팅 점심 구독 서비스

구성원들에게 건강하고 맛있는 식사를 주고자 한 ‘쿼터백’

사내 점심 복지 도입 사례
플레이팅×쿼터백 점심 구독 서비스 현장

쿼터백이 위치한 여의도 상권은 서울 시내 중에서도 식당의 가격이 높게 형성된 곳 중 하나입니다. 식사 비용이 부담스러운 직원들이 편의점 간편식을 먹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는데요.

쿼터백은 점심시간이 되어서야 제대로 된 에너지를 받을 수 있는 현대의 직장인들이, 양질의 점심 식사를 하지 못하는 것을 안타까워했습니다. 구성원의 에너지가 곧 조직의 성과로 이어지기에, 쿼터백은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와 함께 점심 복지를 시작했습니다.

🔎 쿼터백(Quarterback) 박선학 사업총괄님 인터뷰 보러 가기

플레이팅 점심 구독 서비스로 좋은 인재들을 확보할 수 있었던 ‘세무법인 더봄’

세무업계 특성상 한 개 지점당 근무하는 직원의 숫자가 적은 편이기 때문에, 세무법인 소속의 직원들 대부분은 도시락을 싸서 다니거나 외식을 해야만 했습니다. 실제로 인재 채용 과정에서 많은 직원들이 “식사는 어떻게 하나요?”라는 질문을 했었다고 하죠.

그래서 세무법인 더봄은 직원들이 만족스러운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그리고 채용공고에 ‘플레이팅 점심 구독 서비스로 점심 제공’이라고 기재해 두었죠! 많은 인재들이 더봄에 지원하면서 점심을 제공한다는 것에 크게 만족했다고 밝혔습니다. 플레이팅과 처음 만났을 당시 20명 안팎이었던 조직이, 어느덧 25명이 넘는 구성원들과 함께하게 되었죠.

🔎 세무법인 더봄 홍지영 세무사님 인터뷰 보러 가기

직원들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플레이팅을 도입한 ‘이상한마케팅’

이상한마케팅 플레이팅 서비스 현장
플레이팅×이상한마케팅 점심 구독 서비스 현장

이상한마케팅은 규모가 성장하면서 직원들을 위한 복지를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구내식당 구축과 식대 지원 중에 고민하던 중,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에 대해 알게 되었죠.

두 선택지를 모두 비교해 보아도, 플레이팅이 훨씬 더 합리적이라는 판단이 들어 파일럿 테스트를 신청하셨습니다.

이상한마케팅이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생산성 향상’을 위함이었습니다. 하루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기에, 이를 점심 메뉴 고민보다 생산적인 일에 사용하길 바라는 마음이었죠.

이상한마케팅은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로 단순히 점심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들의 성장과 조직의 생산성 향상까지 얻었다고 합니다.

🔎 이상한마케팅 신규섭 본부장님 인터뷰 보러 가기

직원들이 만족하는 사내 복지,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로 시작하세요

단순히 종류가 많고, 고가의 복지를 제공한다고 해서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심지어 그런 복지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도 많죠. 임원과 같은 상위 직급에게만 차별화된 복지 제도를 제공하여 논란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결국 사내 복지는 직원들의 다양한 니즈와 선호도를 반영하지 못하면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는, 구성원들의 만족도와 현실적인 복지 제도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셰프가 만드는 점심을 통해 구성원들이 매일 맛있고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려주고 치워주는 서비스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죠.

사무실 한 평의 공간만 있어도 우리 회사만의 구내식당을 만들 수 있어, 실제 구내식당을 구축하는 것보다도 합리적인 점심 복지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인재가 찾아가는 기업, 구성원들이 만족하는 조직문화는 ‘누구나’ 만족하는 사내 복지에서 시작됩니다. 직원들에게 진짜 필요한 사내 복지,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와 함께 시작하세요.

플레이팅 서비스가 더 궁금하다면?

많이 보는 글

구내식당 구축, 현실적인 문제점은?

구내식당 구축, 현실적인 문제점은?

비용, 인력, 설비 문제 전부 다 알려드립니다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 있어요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 있어요

논현 키친 중식파트 윤재인 셰프, CR/Sales팀 박인재 팀장 인터뷰
칭찬으로 만드는 조직문화

칭찬으로 만드는 조직문화

베테랑 인사팀장들이 하는 생각

최근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