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Skip to content

구내식당 구축, 현실적인 문제점은?

비용, 인력, 설비 문제 전부 다 알려드립니다
cafeteria VS office catering_plating

기업이 성장하면서 규모가 커질수록 임직원들이 만족할 수 있는 복지를 계획하기 마련인데요.

그중에서도 구내식당 구축 및 운영은 임직원들의 직접적인 만족도와 점심시간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일거양득 사내 복지입니다.

예를 들어, GS그룹 계열사가 입주한 GS타워 구내식당, 마이다스 아이티의 사내식당은 매체에도 노출이 될 정도로 화제였죠. 

GS타워의 구내식당은 노후화된 주방 설비와 식당 리모델링이 이루어졌고, 메뉴의 퀄리티도 훨씬 더 개선되었습니다.

마이다스아이티는 내로라하는 맛집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퀄리티라고 하는데요. 전문 셰프들의 요리를 아침, 점심, 저녁까지 제공하고 있다고 하죠. SKT 구성원들이 근무하는 T타워의 구내식당도 자연 친화적인 인테리어로 리모델링하여 구성원들에게 ‘리프레쉬’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내식당을 직접 운영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다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와 마주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성공 사례들을 보면 구내식당 구축으로 얻을 수 있는 것도 많지만, 그 과정에서 어려움도 많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 중 한 가지로 구독 형식의 오피스 케이터링이 주목 받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구내식당 운영과 오피스 케이터링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구내식당 구축 후 직접 운영이 어려운 이유

외식 물가는 더 오르는데, 직장인들의 지갑은 계속 얇아져만 갑니다. 점심을 외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부담스러워지면서 재택근무를 선호하는 직장인도 적지 않은데요.

이에 많은 기업들이 직원들에게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으로 맛있는 밥을 제공하기 위해 구내식당 운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럼 구내식당을 구축할 공간을 확보하고, 각종 조리도구를 준비하고, 인허가 문제를 잘 해결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하지만 맛있고 만족스러운 식사를 제공할 수 있을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플레이팅 키친, 미슐랭·특급호텔 출신의 셰프
플레이팅 키친과 플레이팅 전속 셰프

실력있는 조리원을 고용하는 것과 인사 채용은 평가 요소가 다릅니다.

직무에 관한 채용이라면 입사 지원자의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통해 어느 정도 업무 능력을 가늠할 수 있죠.

하지만 조리사 혹은 조리 보조원을 고용하는 경우, 얼마나 맛있는 요리를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는지는 사전에 알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설령 채용 과정에서 직접 요리를 해보도록 한다 해도 면접용 소량의 요리를 하는 것과 수백 인분의 요리를 일정한 퀄리티로 해내는 것은 크게 다릅니다. 재료의 손질부터 식사 시간에 맞춰 조리를 끝내는 키친 운영까지 고려한다면 더 많은 역량이 필요하죠.

또한 구내식당 운영은 식자재 구입이나 위생 청결 유지 등 다양한 업무가 수반됩니다.

고용된 인원이 이러한 부분까지 커버하기 어려운 경우, 위탁 급식 업체와의 외부 계약으로 구내식당을 위탁 운영하게 되는데요.

훌륭한 조리원 및 보조원을 고용하고, 음식이 질리지 않도록 메뉴를 기획하는 부분까지 종합적으로 위탁할 급식 업체를 찾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구내식당 구축 비용은 얼마일까?

구내식당을 직접 운영을 계획할 때에는 음식의 퀄리티뿐만 아니라, 본질적인 비용 문제를 꼼꼼히 따져보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구내식당 구축에 투입되는 비용은 어디까지 고려해야 할까요?

구내식당 구축 비용은 크게 공간과 시설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내 식당은 우리 회사가 입주해있는 건물 내부 또는 사무실에서 가까운 거리에 임직원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준비되어야 하는데요. 입지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원 100명당 120~140평 가량의 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는데요. 식사를 할 공간뿐만 아니라 조리할 수 있는 공간, 그리고 구내 식당 내부에서의 효율적인 동선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식자재를 보관하는 냉장고와 창고 등의 규모까지 생각한다면, 전체 공간의 1/2정도가 오로지 식사만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됩니다. 

위생에 최선을 다하는 플레이팅 키친
위생적인 상태를 항상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플레이팅 키친

결국 구내식당을 구축하기 위한 첫 단추인 장소 찾기부터 만만치 않은 비용 발생이 예상되는데요. 웬만한 규모로는 서울 및 수도권의 높은 임대료를 감당하면서 구내 식당을 직접 운영하기에 수지타산이 맞기 어렵겠죠.

공간을 확보했다면 다음 스텝으로 인테리어와 조리시설을 갖추는 비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현실적인 비용 확인을 위해 실제 구내식당 구축 경험을 다수 가지고 있는 몇 개의 업체에 직접 문의해 보았습니다.

서울/강남 지역에 100평 정도의 장소 확보가 된 기업을 예시로 견적을 추려보았는데요. 6개의 업체에서 각 3,000만원~9,000만원의 견적을 안내 받았습니다. 이 편차는 조리 기기나 조리도구의 가격에 따른 것으로, 평균 금액을 세우자면 약 7,000만원의 비용이 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나라장터에서 구내식당을 건설한 공기업의 건설 용역 사례를 통해 금액을 예상해볼 수도 있습니다.

구내식당 구축 비용 견적

구내식당을 구축한 후에도 추가적인 비용 발생에 대해 고려해야 하는데요.

여기에 참고하실 만한 체크리스트를 보여드릴게요. 간단히 요약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이보다 더 많은 리소스가 발생할 수 있어요.

✅ 기업 규모 확대에 따른 공간과 시설 확충 비용
✅ 식품위생법 준수 의무에 따른 신고 비용
✅ 영양사·조리사 고용
✅ 집단 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철저한 위생·방역 비용

구내식당 직접 운영 VS. 플레이팅 구독 서비스

구내식당 구축 비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니 생각보다 많은 금액이 드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구내식당은 구축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후 유지보수 비용과 운영까지 고려했을 때 만족스러운 복지 제도로 자리잡게 할 수 있는지 정밀한 검토가 필요해 보입니다.

그렇다면 최근 중소규모의 기업이나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에서 주목하고 있는 점심 구독 서비스를 한 번 비교해 볼게요.

전문 셰프가 직접 조리하는 음식 퀄리티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는 전문 요리 과정을 수료한 호텔·레스토랑 출신의 셰프가 직접 조리한 음식이 제공됩니다. 전문성과 실력이 보장된 셰프가 준비한 음식인만큼 맛 하나는 걱정이 없죠.

다양하고 신선한 재료를 가지고 매일 맛있는 점심을 만드는 플레이팅 셰프들
다양하고 신선한 재료를 가지고 매일 맛있는 점심을 만드는 플레이팅 셰프들

장기간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음식이 질리지 않도록 다양한 메뉴로 기획하고 있다는 부분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플레이팅은 메인 메뉴와 밑반찬의 서비스 주기를 데이터화하여 반복되는 기간이 짧지 않도록 메뉴 기획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플레이팅이 보유하고 있는 레시피는 800여 가지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레시피는 계속해서 연구·개발되어 고객님들께 새로운 맛을 전해드리고 있어요.

또한 음식의 제공량이나 염도 등 고객사로부터 수집된 피드백이 즉각적으로 수용되고 개선될 수 있도록 전담 매니저가 배치되고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구내식당 운영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어려운 문제였던 음식의 맛과 운영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죠.

단 1평의 공간만 있어도 OK

플레이팅 점심 구독 서비스 현장

구내식당을 직접 구축하기 위해서는 구내식당만을 위한 장소를 별도로 마련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죠.

하지만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는 새로운 공간을 찾을 필요 없이, 1평의 공간만 있어도 업무 공간을 식사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답니다.

또한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는 차려주고 치워주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매니저가 식사 공간에 정갈하게 음식을 차려주면, 고객님께서는 즐거운 식사 시간을 보내시기만 하면 돼요.

복잡한 유지비용 없이 깔끔하게

구내식당에 사용하는 집기나 식기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해요

예를 들어 분실되는 식기나 소모되는 접시 등을 새로 채우는 것도 모두 유지 비용에 속하고, 이를 관리하기 또한 쉽지 않은데요.

점심식사에 필요한 식기도구도 플레이팅이 준비해드리고 있습니다. 음식을 먹은 뒤 발생하는 쓰레기나 설거지 등 뒤처리에 대한 걱정도 없죠.

구내식당 구축 과정의 현실적인 어려움
식사에 필요한 비품은 플레이팅이 준비할게요. 오직 할 일은 맛있게 식사하며 점심시간을 즐기는 것!

어렵고 복잡한 구내식당 구축 문제, 플레이팅이 해결해 드려요

이렇게 구내식당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일은 굉장히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리소스가 투입됩니다. 위탁 급식업체에게 모두 위임한다고 해도 기업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할 일도 많고요.

따라서 300인 미만의 사업장에서는 구내식당을 직접 운영했을 때 예산의 효율이 나오기 어렵다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근 식당보다 서비스나 음식의 퀄리티가 떨어진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 복지가 될 수도 있죠.

결론적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가 해결해드릴 수 있습니다. 차려주고 치워주는 서비스를 통해 고객사는 운영의 어려움, 효율성, 유지보수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어요.

아직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를 망설이고 계신다면 만족도 90%를 자랑하는 파일럿 테스트로 도입 전 플레이팅 서비스를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플레이팅 서비스가 더 궁금하다면?

많이 보는 글

구내식당 구축, 현실적인 문제점은?

구내식당 구축, 현실적인 문제점은?

비용, 인력, 설비 문제 전부 다 알려드립니다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 있어요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 있어요

논현 키친 중식파트 윤재인 셰프, CR/Sales팀 박인재 팀장 인터뷰
칭찬으로 만드는 조직문화

칭찬으로 만드는 조직문화

베테랑 인사팀장들이 하는 생각

최근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