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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효율성 개선을 위해 CEO가 할 수 있는 것은?

업무효율성 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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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효율성은 성공적인 비즈니스 운영에 있어 핵심 가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창업자이자 전 CEO인 Jeff Bezos는 “우리의 성공은 우리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지에 달려있다.”라는 이야기를 남겼죠. 이외에도 많은 CEO들은 업무 효율성을 강조합니다.

최고의 기업도 언제든지 업무 효율성 저하라는 문제에 직면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업무 효율성이 중요한 만큼, 업무 효율성 개선은 CEO들의 골치 아픈 과제죠. 오늘은 업무 효율성 개선을 위해 고민하는 CEO들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솔루션을 소개 드립니다.

업무 효율성 때문에 망하는 기업도 있다

1) Netflix의 경쟁사였던 Blockbuster

비디오 대여 및 판매업체인 Blockbuster라는 기업을 아시나요? 1985년에 설립된 Blockbuster는 전 세계적으로 수천 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영화 대여 시장에서 높은 입지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업무 효율성’의 문제로 인해 경쟁자인 Netflix에 밀려났죠.

Blockbuster는 매장을 직접 방문하여 DVD를 대여하는 방식을 유지했습니다. 반면 Netflix는 1997년 DVD 우편 배송 서비스를 시작으로 이후에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도입하며 고객에게 편리하고 효율적인 대여 경험을 제공했죠. Blockbuster는 DVD와 비디오 테이프의 대여 및 판매에만 집중하는 기존 방식을 고수하며 디지털 혁신을 놓치게 되었습니다.

반면 Netflix는 구독자가 인터넷을 통해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스트리밍하고, 필요한 DVD를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는 혁신적인 모델을 구축했죠. Blockbuster는 디지털 시대에 발맞추지 못하고 기존의 비효율적인 모델에 집착했습니다.

Blockbuster는 혁신을 위해 직원들을 많이 고용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적으로 업무 효율성을 개선하지 못하여 직원들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부족했고, 심지어 업무에 대한 교육의 부재로 직원들은 고객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했죠. 이런 문제들은 계속 누적되다가 결국 Blockbuster는 2010년, 파산을 선언했습니다.

2)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했던 블랙베리

블랙베리(BlackBerry)는 한때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했습니다. 그것도 잠시 블랙베리는 곧 시장 점유율을 잃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기업 내부의 업무 효율성 문제 때문이었는데요. 업무 효율성에 어려움을 겪었던 블랙베리는 급속하게 발전하는 모바일 산업에 빠르게 적응하지 못했습니다.

블랙베리는 내부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문제를 겪었습니다. 회사의 계층적인 구조와 비즈니스 문화가 효율적인 협업을 어렵게 만들었고, 이는 올바른 의사결정에도 문제를 끼쳤죠. 이로 인해 블랙베리는 시장 동향에 느리게 대응하며 혁신 기회를 놓치게 되었습니다.

블랙베리에서는 업무 분담 또한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일부 직원은 너무 많은 업무를 맡아 처리해야 했고, 다른 부서의 직원들은 반대로 업무가 없는 상황이었죠. 업무의 불균형과 생산성 저하가 발생했습니다.

결국 블랙베리는 애플과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에게 시장 점유율을 빼앗기게 되었습니다.

업무 효율성 문제가 발생하며, 블랙베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속에서 경쟁력이 약화되었죠. 블랙베리가 높은 업무 효율성을 갖추고 있었다면 어땠을까요? 지금 우리의 손에는 애플의 아이폰이 아닌, 블랙베리의 스마트폰이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업무 효율성은 CEO 혼자서 끌어올릴 수 없다

한때는 최고의 주가를 달리던 기업이 업무 효율성 문제를 겪으며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업무 효율성은 비즈니스 성과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회사 만족도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Gallup의 연구에 따르면, 효율적인 업무 환경과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조직은 직원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전반적인 조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업무 효율성은 기업의 성과와 경쟁력에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업무 효율성을 위해 CEO의 역할은 중요하지만 CEO 혼자 업무 효율성을 개선할 수는 없죠.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조직 전체의 협력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 업무 프로세스 개선

업무 효율성을 위해 업무 프로세스를 재정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업무 프로세스를 정비함으로써 업무의 흐름을 최적화할 수 있죠.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먼저 현재 조직의 업무 프로세스를 도출해야 합니다. 업무의 흐름, 참여자, 사용되는 리소스 등을 파악하는 과정이죠. 이후 업무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식별합니다. 업무 수행 중에 발생하는 반복 작업, 불필요한 단계 등을 가려내야 하죠. 문제 현상을 파악한 후, 작업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거나 단순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새롭게 개선된 방법을 업무에 적용하고 모니터링 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 직원 역량 개발

직원 역량 강화는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핵심 요소입니다. CEO는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교육과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하죠. 내부 교육, 외부 교육, 멘토링 시스템 등의 다양한 형태로 직원들이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 보상 체계 확립

업무 프로세스 개선과 직원 역량 개발에 신경 쓰며, 확실한 보상 체계를 확립해야 합니다. 보상체계는 직원들의 성과를 인정하는 도구로 활용되며 동기부여를 높이죠. 성과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성과에 대한 보상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이 목표를 달성하고 우수한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도록 유도할 수 있죠. 보상체계가 무조건 ‘연봉’만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직원들의 성과를 회사에서 인정하고 존중하며 보상으로 제공해 주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하죠. 연봉만큼이나 만족도 높은 복지제도는 직원들에게 보상이 될 수 있습니다.

업무 효율성 개선을 위한 플레이팅의 제안

Harvard Business Review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직원들의 회사 생활 만족도는 업무 효율성 향상과 이어진다고 합니다.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회사일수록 30%의 업무 효율성 향상 효과가 있다고 하죠.

복지제도는 직원들의 회사 만족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위에서 언급한 업무 효율 개선 방법과 더불어 직원들이 만족할 수 있는 복지제도를 시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직원들의 만족도 높은 복지제도를 고민하고 있다면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를 활용해 보세요.

베스트셀러 ‘역행자’로 유명한 ‘자청’이 대표로 있는 온라인 마케팅 회사인 이상한 마케팅은 ‘개인의 성장이 회사의 성장으로 이어진다’라고 믿습니다. 구성원들의 생산성 향상과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했죠. 이를 위해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이상한 마케팅은 ‘플레이팅 점심 구독 서비스’ 도입 이후 가장 긍정적인 변화로 직원들의 생산성 향상을 꼽습니다. 편의점 컵라면과 삼각김밥으로 점심 식사를 대충 때우는 것보다, 건강하고 든든한 점심 식사를 제공했을 때 직원들이 에너지를 얻고 오후 업무에 더 높은 집중력과 생산성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했죠.

이상한 마케팅의 구성원 분들은 점심 메뉴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 식사 후 휴식시간이 30-40분 정도 보장된다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맛있다는 것… 이렇게 3가지 이유로 플레이팅 서비스에 높은 만족도를 느꼈습니다. 직장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점심시간 만족도가 높아지니, 자연스레 회사에 대한 만족도도 한층 올라갔습니다.

플레이팅은 ‘셰프의 찾아가는 구내식당’ 이라는 슬로건으로 ‘점심 구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일 새벽 셰프가 요리한 음식을 사무실로 배송해 드리죠. 점심 식사 세팅부터 뒤처리까지 모두 플레이팅에서 대신해 드립니다. 오롯이 ‘점심 식사’에만 집중할 수 있죠. 플레이팅을 이용하는 고객사는 “그 어떤 복지보다 맛있는 점심 제공에 직원들이 환호해요!”라고 이야기합니다. 직원들이 만족할 수 있는 복지제도를 고민하고 있다면, 조직의 업무 효율성 개선을 위해 고민하고 있다면 플레이팅의 점심 구독 서비스를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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