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직장인들의 스마트한 HR 솔루션은?
- 2022-09-20
- 인사이트
인사담당자들이 임직원의 근태관리를 위해 하는 고민은 다양할 수밖에 없죠. 어떻게 해야 관련 업무에 많은 신경을 쓰지 않고 효율적으로 정리할 것인지, 많은 인사담당자는 가장 접근하기 쉬운 엑셀을 이용해서 연차, 추가 수당, 출퇴근 관리를 정리할 것입니다.
하지만 사내 구성원이 급하게 출장을 가야 한다면?, 휴가를 급하게 사용해야 하면?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하겠죠. 아무래도 사람이 하는 일이라서 언제든 돌발 변수가 존재하므로 인사담당자는 원하지 않아도 근태관리에 수시로 많은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요즘 트렌드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PC는 물론 모바일에서 효율적인 근태관리를 하는 추세입니다. 돌발 상황이 발생하면 언제 어디서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손쉽게 대처하기 때문이죠. 오늘은 앱으로 하는 근태관리 HR 솔루션 10가지를 소개합니다!
효율적인 인사담당자의 근태관리
조직구조의 다양화, 근무 환경이 변함에 따라서 요즘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효율적인 근태관리를 하는 추세입니다. 돌발 상황이 발생하면 언제 어디서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손쉽게 대처하기 때문이죠. 오늘은 근태관리 관련 HR 솔루션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프티
시프티는 근무 일정표 인력 관리, 출퇴근 기록까지 한 곳에 집중시킨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기업의 규모, 근무 형태에 맞는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죠. 대표적으로 GPS, WIFI 기반을 통한 출퇴근 관리 시스템으로 출장, 재택근무 등 모든 기업 구성원에게 효과적인 근태관리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원티드 스페이스
원티드 스페이스는 원티드랩이라는 채용 플랫폼에서 파생되었으며 기본적인 출퇴근 관리, 구성원 조직도 설계를 포함해서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다양한 전자결재, 계약, 슬랙 연동까지 기업을 위한 HR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구글 캘린더, 아웃룩 캘린더에 연동되어 구성원들과 일정을 공유하는 시스템을 보유했습니다.
FLEX
flex는 네이버, 카카오, 아이디어스 등 다양한 고객사를 보유한 근태관리 애플리케이션으로 개인 프로필을 바탕으로 전자계약, 근태관리, HR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재정과 관련된 HR 솔루션을 제시하며 급여 정산과 연동을 할 수 있습니다.
타 애플리케이션과 다르게 자동화된 연차 관리 시스템을 제공, 보안 영역에서도 관련 ISMS-P, ISO 국제 규격 인증을 5종 획득 개인정보 보호 및 유출 방지에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잡캔
잡캔은 출근 관리, 근무 스케줄, 휴가 신청 등 기본적인 근태관리 시스템, 전자결재 서비스를 제공하며 PC, 모바일 여부의 구애를 받지 않고 다양한 환경에서 쉽게 접속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부정 출근 방지를 위해 지정맥 인식, 마이페이지, IC 카드, IP 제한 등 다양한 방식의 출근 인증 시스템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죠. 사무직뿐만 아니라 현장 근로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근태관리 시스템입니다.
다우오피스
다우오피스는 기본적인 근태관리의 목적과 더불어 회사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그룹웨어’라는 이름의 기본적인 근태관리 시스템을 포함하여 업무에 필요한 경영지원, 경리회계 등 시스템 등을 통합, 연결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다우오피스는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차별점으로 5개국 언어를 지원합니다.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영어, 베트남어) 통합 시스템, 무엇보다 다양한 언어 지원의 특성상 다국적 기업, 해외 현지 지사와의 근태관리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U.STAR CLOUD
U.STAR CLOUD는 GS 그룹사 및 다양한 기업에 인사 시스템 구축, 운영 서비스를 제공해온 GS ITM의 HR 솔루션입니다. 근태관리, 인사 시스템처럼 기본적인 시스템을 포함하여 이커머스 플랫폼, AI 챗봇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모든 서비스는 월 구독 형태로 이용할 수 있으며 웹을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상품의 형태로 제공됩니다. 실제 GS에서 직접 사용하는 인사 시스템으로 간편한 UI, UX에도 집중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샤플
샤플은 모바일 앱의 안면인식으로 출퇴근 인증이 가능한 근태관리 시스템입니다. 재택근무, 외근 등의 상황에서 임시 근무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출퇴근 데이터의 통계를 분석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타 시스템에 비해 1인당 월 4,000원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추가 결제하면 판매 목표 관리, 매장 데이터 수집 등 가맹점의 경영 데이터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티그리스
티그리스는 출퇴근 관리, 연차, 급여, 보상 등 다양한 시스템을 한 페이지에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한 번에 이용할 수 있으며 유연근무제와 재택근무 등에 쉽게 대응하기 위해서 자체 캘린더에 근무 시간을 등록하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타 플랫폼과 다르게 협업 기능을 중요시했으며 메신저, 커뮤니티, 스마트워크를 통해서 외근, 재택근무자가 많은 부서에서 사내 구성원에게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메디세이
메디세이는 병원 업무에 최적화된 병원 맞춤형 세팅의 HR 관리 시스템으로 병원 일정, 의사, 간호사 등 각 다른 직군 사람들의 중요 일정을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하고 공유합니다. 추가 프리미엄 결제를 통해 출퇴근 근태관리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Swipedon
Swipedon은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근태관리 시스템입니다. 아식스, 스카이스캐너, 크리스피 도넛 등 다양한 글로벌 고객사와 협업 경험이 있으며. 기존 직원의 근태 관리 외에도 방문자의 출입 관리도 가능합니다.
QR코드를 활용한 출입 관리 시스템으로 사내 구성원의 근태관리뿐 아니라 처음 온 방문객의 출입 관리에도 많은 신경을 쓰지 않아도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입니다.
근태관리, HR 솔루션에 관해서 인사담당자는 항상 많이 고민하고 있죠. 하지만 세상이 변한 만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클라우드가 출시되었습니다. 회사 근무 환경에 맞는, 좋은 HR 솔루션 선택과 근태관리로 일 잘하는 인사관리자에 한 발자국 앞서가는 것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