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받는 신입 인사 담당자 되는 법
- 2022-10-07
- 인사이트
신입 HR 담당자가 되면 어떤 일을 담당하게 될까요? 이에 대한 명확한 정답은 없습니다. HR에 대한 관점은 회사별, 규모별로 다르기 때문이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다르고, 또 비슷한 규모의 기업이라도 HR 담당자가 하는 일이 모두 일치하지는 않는데요.
넓은 업무 범위 때문인지 HR 담당자로 취업을 하고도 취업의 기쁨은 잠시 고민이 끝나지 않죠. 어떻게 역량 개발을 해야 할지, 어떻게 일을 잘 할 수 있을지… 이런 고민들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HR 담당자로 성장할 준비 되었나요?
먼저 HR의 의미를 살펴볼게요. HR은 직원들의 입사부터 퇴사까지 전반적인 일을 담당하는 것으로 인적자원(Human resource)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말합니다. HR 업무 내용은 정의하기에 따라 상당히 광범위 하지만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HRM (인사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채용, 배치, 평가, 보상 등을 담당 / 인사기획, 인재 확보, 평가/보상/승진, 조직/인력 관리(직무분석, 조직진단, 경영 환경과 사업전략 변화에 따른 조직개편)
② HRD (인재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교육/훈련, 육성, 역량개발, 경력관리/개발 등을 담당하며, 인재 육성, 교육 기획, 교육 평가, 기업 문화 (기업의 가치나 방향성을 체계화해 조직의 긍정적인 변화 유도)
③ ER/LR(노무관리 Employee Relations)
노사관계 개선, 노사협의회 운영, 노사관계 계획 등을 담당하며, 노사관계 개선, 노사협의회, 노경교육, 노사관계 계획
크게 보면 인사담당자가 하는 일은 채용, 교육과 훈련, 보상체계, 조직관리로 나눌 수 있겠네요. 보통 주니어 단계에서는 위 업무에 대한 보조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업무의 범위가 넓고, 주니어 HR 담당자는 보조적인 업무만을 수행합니다. 이로인해 처음 취업한 신입 인사담당자는 ‘내가 생각하던 일이 아닌데?’ 라는 의문이 들기도 하죠.
사랑받는 신입 인사담당자가 되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 가장 먼저는 내가 정말 인사, HR 업무로 성장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는건 어떨까요? 그리고 그 생각의 끝에 인사 직무 커리어를 선택했다면 단순히 지시 받는 업무만 처리해서는 발전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사랑받는 신입 HR 담당자 되는법
처음이지만 일도 척척 잘하고 센스 있고 금방 승진할 것 같은 신입사원, 누구나 꿈꾸는 회사생활이죠. 하지만 큰 이상과 달리 현실은 쉽지 않은데요. 그럼 어떻게 해야 사랑받는 신입 HR 담당자가 될 수 있을까요?
요즘 HR 3.0 시대라는 말이 나오고 있는데요. 시장의 트렌드가 격변하면서 그에따라 인사 시스템도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세상은 디지털화 되었고 모바일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산업 생태계가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 시의성이 담긴 칼럼 읽기
HR 담당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인사 트렌드를 보면서 그에 맞춰 자신의 경력을 쌓아야 하죠. 특히 처음 입사한 주니어 인사 담당자가 트렌드를 볼 줄 안다면 어떨까요? 이를 위해 시의성이 담겨있는 2022년도 칼럼을 많이 접하기를 추천합니다.
요즘은 구글, 브런치, 원티드랩, 퍼블리 등의 사이트에서 시니어 담당자들의 고충이 담긴 의견과 새로운 시각, 트렌드에 대한 생각까지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찾고 읽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여보세요. 어느순간 트렌드에 빠삭한 사랑받는 신입 인사담당자가 되어있을 테니까요.
✅ 독서를 통한 경험의 보완
그리고 역량개발을 위한 공부도 함께 해줍니다. 인사관련 책을 섭렵해보세요. 주니어 인사담당자는 아직 인사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과 경험이 부족합니다. 독서를 통해 인사분야의 전반적인 업무와 역할, 필요한 전문 지식, 문제점 등을 미리 공부해서 여러분의 열정과 신입답지 않은 똑똑함도 보여주시는 건 어떨까요? 어떤 책을 읽어야할지 모르겠다고요? 그래서 플레이팅에서 정리한 추천 책이 있죠.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일 잘하는 HR 담당자 되는 법 – 뉴스레터, 책 추천편
✅ 전문성을 검증해주는 자격증
독서외에 HR 직무 역량 개발을 위한 방법이 또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자격증은 취업준비생 시절 취득하지만 오히려 실무를 경험하고 있는 사람이 자격증 이론을 공부하면 훨씬 이해도 쉽고 적용도 될 거예요.
시니어 HR 담당자가 추천하는 자격증은 공인노무사, 사회보험 전문가, ERP 인사정보관리사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마다 필요한 지식의 범위가 다르니 현재 내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격증을 찾아 취득해 보세요. 이론과 전문성을 구구절절 설명할 필요 없이 자격증 취득만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인터넷으로 만나는 랜선사수
회사에 입사했을 때 존경할 수 있는 사수가 있다는 것보다 큰 복이 있을까요? 하지만 이런 일은 거의 없죠. 심지어 사수 없이 혼자 모든 일을 헤쳐나가야 하는 상황까지도 마주하게 됩니다. 이럴 때 우리는 ‘랜선 사수’를 찾아가면 됩니다.
요즘은 시니어 인사담당자의 이야기를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그들은 어떻게 공부했고 노력했는지, 그리고 문제상황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들여다보세요. 랜선사수 중 존경할 수 있는 멘토 한명을 정하고 그 노력을 배우며 나도 실천하는 겁니다. 걱정은 잠시 내려두고 힘차게 나아가 보세요.
✅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커뮤니티
온라인/오프라인 HR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면서 현직자들을 만나 인맥을 형성하고 업무 인사이트와 조언을 얻고 교류하는 것도 좋습니다. 동종업계 선배만큼 더 좋은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그들의 이야기와 노하우를 듣고 내 업무에 적용해보세요.
HR 업무와 관련된 커뮤니티가 아니더라도 나의 인사이트를 디벨롭할 수 있는 활동을 하는것도 추천합니다. 독서, 마케팅 등의 모임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키우고 다양한 사람들의 비즈니스 이야기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열정과 노력이 조합된 신입사원은 회사에서 바라는 인재상이죠. 지금 이 글을 읽고 위에 나와있는 방법을 자신의 방법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여러분이 바로 회사가 사랑하는 신입사원 아닐까요?
지금은 내 부족함에 괴롭고 어려워도 시간이 흐른 후에는 분명 성장해 있을 거예요. 6개월, 1년 후 트렌드를 읽을 수 있고, 전문지식까지 탄탄히 갖춰 더욱 성장해있을 여러분의 HR 성장기를 플레이팅이 응원합니다.